내맘대로 살기🎉

맥에서 VM을 이용해서 오라클 설치하기 with Toad 본문

개발자의 길/DB

맥에서 VM을 이용해서 오라클 설치하기 with Toad

해림😶 2017. 4. 9. 10:23

안녕하세요. 해림(Harris Lim)입니다.


맥에 오라클 클라이언트로 설치하는 법을 며칠 시도해본 결과,

제가 못하는 건지 너무 어렵더라구요. 

순수 맥북으로만 오라클을 실행시키고 싶었지만,,

검색을 해보니까 VM으로 오라클 서버를 실행시키고 Toad로 실행시키는 법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해보면서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걱정마세요 여러분. 쉽습니다 !

자자자자 ! 설명 들어갑니다 !


 1. VM을 설치합니다.


밑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VM을 설치를 해주세요.

사이트 :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2.  VM 파일(.ova확장자)을 설치합니다.


이것 또한 밑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설치해주세요.

사이트 : http://www.oracle.com/technetwork/database/enterprise-edition/databaseappdev-vm-161299.html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하단에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번과 2번을 선택하셔서 파일(.ova확장자)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용량이 7.3G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또한 로그인을 하셔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3. VM을 실행시켜주세요.


왼쪽 상단에 Import Appliance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러한 창이 나타날 겁니다. .ova파일을 선택하여 계속 진행해주세요.

다른 설정없이 그냥 진행해주시면 몇 분의 시간이 지나고나서 오라클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아직 끝이 아닙니다. Toad를 이용하여 맥에서 이제 오라클을 실행시켜야지요 ?!

일단 저희는 오라클 서버만 다운로드 받은 것입니다. !! 
따라오세요 따라오세요 !!! 


4. Toad 다운로드


데이터베이스 툴 중에 유명한 것이 몇가지 있는데, 저는 Toad를 사용할 거에요. 

 제가 검색해본 결과, Toad가 유료였는데 Dell에 인수되면서

기능에 제한을 두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하더라구요.

오렌지를 사용해보려고 하다가, Toad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ㅎㅎ 


Toad는 App Store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Toad에서 오라클 등록


저는 이 부분에서 굉장히 많이 헤맸는데요.


제가 처음 해봤을 때는 이게 잘 안되었어요 .. ㅎㅎ 

그래서 여러분은 헤매지 말라고 자세하게 작성하겠습니다.



네 ! 먼저 터미널에서 ifconfig라고 작성하시면, 

밑에 좌라라락 나올 겁니다. 

겁이 좀 많아서, 검은 박스로 다른 정보들은 가렸습니다.. ㅎㅎ 잘 몰라서요 !!
빨간 박스안에 있는 IP가 있죠? 

일단, 저렇게 검색만 해놓읍시다.



사진에 있는 번호에 맞춰서 진행해주세요.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VM 오라클 터미널에서 ifconfig를 작성하여, 확인했던 IP가 있죠 !
그것을 여기에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enp0s3의 IP -> Host IP

lo의 IP -> Guest IP

이렇게 적어주세요.


그럼 이제 다 왔습니다. Toad를 실행합시다 !!!!


ㅋㅋㅋㅋㅋ 개구리 소리가 들리시나요 ?

개구리 소리와 함께 토드가 켜집니다. 너무 귀여워요 ㅋㅋㅋㅋ





다 왔습니다. 위의 사진은 방법입니다. 왼쪽의 사진으로 안되시면, 오른쪽의 사진으로 시도해주세요.

password는 자기가 설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안되시면 oracle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잘 접속이 되시나요 ?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맥에서 오라클을 이렇게 설치하고

사용하시려면 꼭 VM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여야합니다.

VM이 실행되어있지 않은 상태라면 맥에서 오라클의 서버를 가져오지를 못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해림(Harris Lim)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30일을 사용하면, "사용 기한이 다 되었으니, 새로운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세요."라고 나옵니다. 그래서 앱스토어에서 지우고 다시 받아보기도 하고, toad 홈페이지에서 찾아봤으나, 2017년 8월까지만 다운로드 파일을 제공한다고 했습니다. 어떻게 다시 toad를 다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시는 분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

현재 2017년 9월 17일. 




반응형
Comments